앱스토어에서 앱 삭제, 앱 계정 삭제 예정 조치에 대한 이의 제기와 앱과 계정 복구 과정 기록 - 정상적으로 모두 복구 완료(문제 발생 24.7.27 - 해결 24.9.5)

<앱스토어에서 앱이 강제로 삭제되고 앱스토어 계정이 삭제될 것이라는 공지를 받는 사람에게 문제 해결 과정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작성함>

 

정상적으로 앱스토어, 구글플레이에 앱을 올려서 정상적으로 업데이트를 거치고, 서비스를 진행 하던 중, 2024년 7월 27일 앱스토어에서 메세지를 받게 되었다. 

 

위와 같은 내용의 메세지로, 간략하게 내용을 요약하자면

 

내 앱이 앱스토어의 정책에 반하는 중대한 위반 사항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즉각적으로 앱스토어에서 앱을 삭제하고, 해당 앱스토어 계정을 영구 삭제 시키겠다는 내용이었다. 30일의 유예 시간을 줄 것이고, 해당 기간 동안에 이의 제기를 할 수 있으며, 그렇게 하지 않고 시기가 지나면 내 앱스토어 계정 또한 삭제시킬 것이라는 내용이었다. 

 

먼저 내가 위반했다고 하는 정책 사항에 대해서 해당 메세지에서 언급하는 내용을 한국어로 번역해서 확인해보면, 

 

"귀하는 Apple 소프트웨어나 서비스, 본 계약의 의도 또는 Apple의 비즈니스 관행을 방해하려는 목적으로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어떠한 행위도 하지 않으며, App Store, 맞춤형 앱 배포, TestFlight, Xcode Cloud, Ad Hoc 배포 또는 프로그램의 성능이나 의도된 사용을 저해할 수 있는 행위를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습니다(예: 본인의 애플리케이션이나 제3자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허위 리뷰를 제출하거나, 소비자 혼란을 야기하기 위해 제3자 애플리케이션과 상당히 유사한 이름을 선택하거나, 정당한 제3자의 사용을 방해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 이름을 선점하는 행위 등). 또한, 귀하는 귀하의 커버드 제품 또는 해당 제품과 관련하여 불법적이거나, 부정하거나, 오해를 불러일으키거나, 허위의, 부적절하거나, 정직하지 않은 행위 또는 사업 관행에 참여하거나 타인을 독려하지 않습니다(예: 미끼 상품과 전환 가격 책정, 소비자 오해 유발, 기만적인 사업 관행 또는 다른 개발자에 대한 불공정 경쟁 행위 등)."

 

이때에 내 앱이 위와 같은 내용들 중에서 어떠한 부분이 문제가 될지에 대해서 조언을 구하고, 이와 같은 동일한 경험을 한 사람들이 있는지, 해결 방법이 어떻게 될지에 대해서 정보를 얻고자 커뮤니티를 찾아보고, 관련이 있는 커뮤니티에 글을 통해 내가 처한 문제와 문제의 원인이 무엇일지에 대한 글을 작성해서 올렸었다. 이의 제기를 하기 전에 최대한 많은 정보를 모으고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정확하게 파악한 원인을 기반으로 글을 작성하기 위해서 신중을 기했다. 

 

 

reddit 의 유니티 개발자 subreddit, ios programming subreddit 등에 글을 썼고, ios programming subreddit 이 사람들이 많이 조언을 주어서 해당 서브레딧에 질문 글을 총 두개 올렸다. 

 

reddit - ios programming 에 작성한 첫번째 글:

https://www.reddit.com/r/iOSProgramming/comments/1edavvf/pending_termination_notice_can_you_help_identif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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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작성한 글에는, 내가 현재 처한 상황과, 내가 생각하기에 앱스토어에서 위반했다고 생각하는 정책의 내용에서 내 앱이 문제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서 언급했는데, 내 스스로는 처음에는 혹시 " 소비자 혼란을 야기하기 위해 제3자 애플리케이션과 상당히 유사한 이름을 선택하거나" 라는 부분에 해당할까 싶어서 내 앱의 이름에 대해서 명시하고, 해당 이름이 혹시 이와 같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의견을 모아보았다. 

 

그렇지만, 해당 질문글에서 사람들의 답변에서도 그렇고, 그리고 앱스토어 자체에서도 그렇고, 내 앱의 이름이 문제가 될 만큼은 아니라는 의견들이 많았다. "Heya! Rising Ball" 이라는 이름의 경우, 앱스토어 상에서도 이미 많은 "Heya" 라는 키워드 들이 있고, "Rising Ball" 도 있었고, 이런 것들이 사용된 많은 게임들이 멀쩡하게 앱스토어 상에서 서비스 되고 있었다. 그리고 서브 레딧 사람들의 피드백 또한 이름이 문제가 될 만한 사항은 아닌것 같다는 얘기가 있었다. 

 

그에 따라 혹시 다른 문제가 될 만한 요소들이 있을까 싶어서 자체적으로 분석한뒤에 두번째 글을 올려서 피드백을 받았다. 

( 애플의 ios 개발자 포럼에도 글을 작성하였으나, 그곳에서는 아무런 답변을 받을 수 없었다. ios 개발자 포럼의 경우는 때때로 애플 직원에 의해서 관련된 문제에 대한 답변을 받을 수 있다고 하여서 글을 작성했지만 직원의 답변도 얻을 수 없었다)

 

reddit - ios programming 에 작성한 두번째 글:

https://www.reddit.com/r/iOSProgramming/comments/1edzqic/appstore_pending_termination_notice_could_this_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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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글에서 내가 문제가 될 수 있을지 모를 부분에 대해서 추려본 부분은 3가지 영역으로, 

1번째: 키워드를 통해 다른 게임을 언급

2번째: 다른 앱에서 등장하는 이미지와 매우 유사해 보일 수 있는 스프라이트 이미지 (직접 그렸다)

3번째: Graphy 라는 유니티의 앱 성능 분석 툴을 비활성화 시킨 채로 앱 빌드에 포함시켜서 배포한 것

 

위의 3가지 사항이 내가 두번째 글을 작성할 때에 혹시 이름이 문제가 아니라면 이것들이 내가 위반했다고 하는 정책 사항의 원인이 될 수 있을까 분석한 내용들이고, 이에 대해서 의견을 수렴해 보았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어떠한 것도 명확하게 해당 사항이 문제가 되어서 그런것 같다는 식으로 의견 수립이 되지 않고, 전체적으로 문제가 될 만한 부분이 딱히 보이지 않는다는 식의 의견이 많았다. 

 

인터넷에서는 이와 같은 글로 원인을 찾기 위해서 노력했고, 현실에서는 애플 디벨로퍼스 지원을 통해서 상담사와 전화 연결을 통해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노력했다. 애플 디벨로퍼스의 경우 상담사 전화 연결을 제공하는데 ( 나의 현 거주지가 한국이기에, 다른 국적 사람의 경우 해당 국가의 정책에 따라 다를 수 있다) 현 상황에 대한 설명과 도대체 내 앱이 무슨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서 알려달라고 통화 하였는데, 이러한 부분은 "앱 심사 팀" 이 담당하는 영역이고, 그 팀은 전화를 통한 상담은 하지 않아서, 이 문제에 대해서 "앱 심사 팀" 에 의견을 전달해주겠다는 얘기를 들었었다(참고로 앱 심사팀은 내가 한국에 거주하고 있지만 한국 담당하는 사람들도 모두 외국인이고 한국말을 못한다고 하고, 내가 영어로라도 대화해볼테니 연결시켜줄 수 없냐고 하니까 앱 디벨로퍼스 상담사가 안된다고 의견만 전달해준다고 하였다)

그래서 의견을 전달했고, 대략 7일정도 걸려서 의견을 받았는데, "이미 앱스토어에서 메세지로 너의 문제 원인이 무엇인지 알렸으니까 그걸 확인해라" 라는 답장을 받았다. 그래서 결국 인터넷에서 사람들에게 의견을 구하면서 내 앱이 규정에서 어떠한 부분을 위반 했을 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과정을 통해서만 원인 파악을 하기 위해 노력했다. 

 

사람들의 피드백을 받는 과정을 거치면서, 특징적으로 내 앱이 문제가 될 만한 부분은 찾을 수 없었고, 사람들과 의견을 주고 받으면서도 내 스스로 이 부분이 문제일 것 같다 싶은 부분들도, 전혀 문제가 될 만큼 커다라 요소들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30일이라는 유예 기간이 남아있어서 현실에서 준비하던 다른 일이 있어서 바쁜 시간을 보내던 중이라 즉각적으로 이의 제기를 제출하지는 않았고, 8월 20일이 되어서야 스스로 판단해볼때, 이것은 내 앱이 문제가 있었던 것은 전혀 아니며, A.I. Bot 에 의한 오판으로 생긴 문제라는 결론을 내리고 이의를 작성했다. 

 

이의 신청의 내용은

"아무리 찾아봐도 내 앱에서 당신들이 제기한 위반 사항을 발견할 수 없다. 이건 A.I. Bot 오동작에 의한 오판이다. 혹시나 내 앱이 문제가 있다면 명확하게 어떠한 부분이 있는지 알려달라. 그게 아니라면 내 앱을 복구해달라"

 

라는 형태로 글을 작성했다. 

 

 

이의 제기의 경우는 처음에 앱스토어 메세지에서 제공해놓은 링크를 통해서 제출 할 수 있었으며, 언어는 영어로 작성해서 제출했다. 앱 심사 팀이 모두 한국어를 할 줄 모른다고 하는데, 이걸 한국어로 제출해도 그 사람들이 잘 알아들을지, 아니면 번역기를 써서 볼지는 모르겠는데, 혹시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야 하는 다른 사람이 있다면, 그냥 처음부터 영어로 작성해서 제출하는게 가장 깔끔하고 문제가 될 만한 여지가 없을 수 있을것 같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위에 내가 작성한 내용을 대략적으로 요약했지만, 분량이 꽤 되어서 이의 제기에 분량 제한이 있어서 거기에 맞추느라고 조금 더 간략화 한 버전으로 다시 작성해서 이의를 제기했다. 

 

이의 제기를 할때, 내용을 "내 앱은 문제 없는데 너희의 시스템에서 내 앱을 문제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다시 정상적으로 복구 시켜줘라" 라는 식으로 이의를 제기할때, 내 앱스토어 계정의 영구 삭제를 각오하고 제출했다. 원래는 "이의를 제기할때 문제를 파악하고, 해당 문제를 다시 일으키기 않도록 하겠다고 내용을 작성해서 제출하세요" 라는 식으로 이의 제기 과정을 안내해서, 그렇게 할 의도로 내 앱의 문제점을 파악해보았는데, 전혀 문제될 만한 요소가 없어서, 문제될 만한 요소도 없는데 " 이 부분이 문제인것 같습니다. 제가 잘못했습니다. 다시는 그렇게 하지 않겠습니다" 라는 식으로 절대로 말하고 싶지 않아서 내 앱스토어 계정이 영구 삭제되고, 개인으로는 다시 영구적으로 앱스토어에 개발자 등록을 할 수 없게 되는 것을 각오하고 " 내 앱은 문제 없다" 라는 형태의 내용으로 이의 제기를 한 것이다. 

 

이의 제기를 하고 7일이 지나도 언급이 없어서 30일의 유예가 다 끝나가기에 다시 애플 디벨로퍼스 상담사를 통해 전화 연결을 해서 현재의 상황을 전달하고, 곧 유예 기간이 끝나는데 과정 처리가 잘 되는지, 처리 되는 과정에서 유예 기간이 지나면 앱스토어 계정이 삭제 되는지에 대해서 질문하였고, 이의 제기를 했으면 30일이 지나더라도 삭제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것, 그리고 다시 "앱 심사 팀" 에 내 이의 제기 건에 대해서 문의 하겠다는 얘기를 들었고, 그러부터 하루 지나서 앱 심사 팀으로부터 이메일로 현재 심사 일이 많이 쌓여서 업무 처리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조금만 기다려달라고 이메일을 받았다. 

 

그와 같은 연락을 받고 7일 정도가 또 지나서, 2024년 9월 5일에 메세지를 받았다. 내 앱을 복구해준다는 내용, 그리고 내 앱스토어 계정도 삭제되지 않는다는 내용이었다. 

 

위 내용을 한국어로 번역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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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pp Review Board에 문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귀하의 Apple Developer Program 계정에 대한 항소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App Review Board에서 귀하의 계정 활동과 관련 앱을 평가한 결과, 귀하의 계정이 해지되지 않기로 결정되었습니다.

 

이제 앱을 제출할 수 있으며, 저희는 해당 앱의 검토를 계속 진행할 것입니다. 검토 과정에서 문제가 발견될 경우, 해결 센터를 통해 안내드릴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귀하의 앱은 승인될 것입니다.

 

모든 앱은 App Store Review Guidelines와 개발자 행동 규정을 기준으로 검토된다는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앞으로의 조사를 피하려면, 고객을 오도하거나 해를 끼치거나 검토 과정을 방해하려는 시도를 하지 않도록 앱을 관리해 주십시오. 앱을 제출하기 전에 App Store Review Guidelines을 검토하고 개발자 행동 규정을 읽어 저희의 요구 사항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App Review Board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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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다. 

결국 다 정상적으로 복귀 완료 되었다. 

그런데 한가지 아쉬운건, 도대체 내 앱을 무슨 이유로 삭제시키고 무슨 문제라고 내 개발자 계정을 삭제시킨다고 통지 한지에 대해서 원인을 언급하고 있지 않았다. 시스템 오동작이면 오동작이어서 죄송하다고 언급이라도 하던가. 앱스토어 계정의 경우 1년에 100달러(해당 등록 시기 환율로 대략 13만원)를 내서 진행하는 유료 서비스인데, 그에 대해서 한달이나 넘게 내 앱을 서비스 하지도 못하고, 내 개발자 계정에 앱을 새롭게 업로드하지도 못하는데(거기다가 수익적인 부분이 발생해도 개발자가 가져가지도 못한다) 그에 대해서 사과의 말이나 명확한 원인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는 점이 굉장히 마음에 들지 않았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원인이 무엇인지, 당신들이 잘못한거면 당신들이 잘못했다고 명확하게 알려달라고, 만약 정말 내 문제면 도대체 내 앱에서 문제가 된 부분이 무엇인지 알아야 내가 다시 그런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테니 알려달라고 이의 제기를 다시 하려고 했는데, 다른 신경쓸 일들이 진행중이라 이의 제기를 아직 다시 하지 않아서 현재는 위와 같이 모든 문제만 해결하고 앱을 다시 앱스토에에서 서비스 정상화 시키고 앱스토어 계정을 복원완료한 상태이다. 어느정도 좀 여유가 생기면 이의 제기를 한번 더 해서 앱스토어 심사 측에서 뭉뚱그려서 넘어간 부분에 대해서 다시 질문을 할 생각이다. 

 

 

위에 언급한 과정들을 혹시 나와 동일한 문제를 겪을 사람이 보고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작성하였다. 

reddit 에 질문글을 남겼던 것 때문에 나와 동일하게 앱삭제와 앱 계정 삭제 통보를 받은 몇몇 개발자들이 나에게 해결 과정과 결과를 개인적으로 질문 주는 경우가 있는데, 최근에 터키에 사는 개발자가 나와 같은 문제를 겪어서 이에 대해서 조언을 구해서 내가 위에 기입한 내용들에 대해서 과정을 알려주었다. 그리고 이의 제기를 할때에 어떠한 내용을 써야 할지에 대해서도 조언을 해주었다. 

 

터키에 있는 개발자가 자기 앱과 계정을 살려서 고맙다고 연락왔다.

 

다행스럽게도 그 개발자 또한 앱을 살릴 수 있었고, 앱스토어 계정도 살렸다고 나에게 최근에 알려주었다. 

 

인터넷에서 처음에 앱스토어 개발자 계정 삭제 유예 통지에 대해서 검색해보면, 정보도 많이 없고, 그리고 앱을 살리고 개발자 계정을 다시 살려냈다고 하는 사례가 나오지를 않아서 정말 큰 스트레스를 받고 매우 신경을 많이 쓰면서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왔는데, 잘 해결되어서 다행이다. 

 

- 동일한 문제를 겪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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