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와 같은 내용을 볼때, 중간부분에
Checking the license for package Android SDK Platform 33 in C:\Program Files\Unity\Hub\Editor\2022.3.15f1\Editor\Data\PlaybackEngines\AndroidPlayer\SDK\licenses
이 부분에 대해 sdk 폴더까지 따라 들어갔을떄, licenses 라는 폴더가 없어서,
해당 폴더를
C:\Users\User\AppData\Local\Android\Sdk\licenses ( 이 부분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해서 추가되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sdk manager를 도구만 따로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으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하면 gui를 이용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답변을 듣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하면서 생성된 sdk 폴더일것이다)
에서 복사해와서
다시 유니티 에디터의 sdk에 licenses 폴더를 복사해서 붙어넣어 주었다.
라이센스가 있어야 필요한 것들을 받아올 수 있으리라는 생각에 위와 같은 조치를 취해보았다.
지금까지는 권한 설정이 있어야 스스로 받아온다고 생각해서 그와 같은 방법들을 시도해보았는데(윈도우 탐색기에서 폴더에 우클릭하고 설정에 들어가서 권한 설정을 읽기 전용 해제하는 방법 등), 라이센스가 있어야 해당 라이센스를 기반으로 필요한 버전을 자동으로 받아올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이와 같이 해보았다.
이와 같이 라이센스 폴더를 복사해서 유니티 에디터의 sdk 폴더 내부에 붙여넣기 해주고 난뒤에 빌드를 실행해보니,
정상적으로 빌드가 완료되었다
빌드를 완료하고 난뒤에

이와같이 기존에는 존재하지 않던
(확인할 위치 C:\Program Files\Unity\Hub\Editor\2022.3.15f1\Editor\Data\PlaybackEngines\AndroidPlayer\SDK\platforms)
sdk 내의 platforms 폴더 내부에 android-33 폴더가 새롭게 생겼다.
이렇게 새롭게 필요한 것을 설치해야 하는데 라이센스가 없어서 해당 과정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 것으로 보여진다.
왜 이렇게 라이센스가 생성되지 않아서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했는지에 대해서는 파악하지 못한 상황이지만,
이와같이 빌드시에 Gradle build failed 라고 뜨고 위와 같은 메세지를 받게 되는 사람이 있다면
이 글을 보고 도움을 받기 바란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컴퓨터도 포맷해보고, 유니티 엔진도 다시깔고, 별별짓을 다해서 거의 하루종일 이 문제만 붙잡고 있었으며 결과적으로 해결해낼 수 있었다.
해결해내서 기쁘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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