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github.com/googleads/googleads-mobile-unity/issues/2458
위의 이슈를 확인해보면 이와같은 문제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External Dependency Manager -> Anroid Resolver -> Resolve 를 하라는게 가장 기본이 되는 접근인것 같다
그에 대해서는
해당 레포를 관리하는 이 사람의 답변을 보면 알 수 있는데,
전반적으로 사람들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문제가 완전하게 해결되지 않는것 같고,
이 답변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한 것 같다.
맨 마지막에 -dontobfuscate 는 제외해도 괜찮은것 같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
-dontobfuscate 의 경우 난독화를 하지 않겠다는 것인데, 이렇게 해버리면 난독화 전체를 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사용될 수 있어 보이니, 그래서 그 부분은 제외하겠다는 의미같은데, 난독화를 제외한다는건 그럴거면 minify 자체를 안하는것이나 매우 유사해지는 결과를 만드는게 아닌가 싶다. 사이즈를 줄이는 이점도 있겠지만 minify 를 하겠다고 하는 이유가 난독화가 더 핵심적이라고 생각되는데, 그걸 제외한다는건 가장 적절한 해결 방법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dontobfuscate 를 제외하고도, 그리고 추가하고도 한번 테스를 해보도록 하자.
이렇게 -dontobfuscate 를 제외해도 문제없다는 사람이 추가적으로 있다.
proguard-user.txt:
-keep class com.google.unity.** {
*;
}
-keep public class com.google.android.gms.ads.**{
public *;
}
-keep public class com.google.ads.**{
public *;
}
-keepattributes *Annotation*
위와 같은 내용을 사용하면 될듯하다. -dontobfuscate 는 맨 마지막줄에 취사선택 하도록 하자.
+++++++++++++++++++
minify 시에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와 그에 대한 해결 방법에 대해서 정보전달이 깔끔한 편인 글 첨부.
여기서 keep 하는건 현재 내 상황과 전혀 상관없지만 맥락을 이해하자는 의미로 여기에 기록함.
https://developer.zendesk.com/documentation/classic-web-widget-sdks/unified-sdk/android/minify/
+++++++++++++++++++++++++
https://developer.android.com/build/shrink-code?hl=ko
가장 명확하게 minfiy 에 대해서 제시해주는 android developer 사이트의 shrink your app 항목을 첨부함.
이 부분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모르는 부분을 읽어보고 학습하고 이해하도록 하자.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iOS 14 이상에서 광고 게재를 테스트 하려면 " 앱 추적 투명성" 을 사용 설정해야합니다. (2) | 2024.09.24 |
---|---|
developers.google.com 사이트에서 언어 변경시 페이지 로드 불가. (0) | 2024.07.13 |
Using "Release" minification (Proguard) in Unity - 이슈정리 (0) | 2024.07.11 |
[AddComponentMenu("...")] 의 기능. (0) | 2024.07.11 |
Google Mobile Ads Unity Plugin Reference. admob api 참조는 이곳에서. (0) | 2024.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