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적으로 내가 구현한 프로젝트와, 그것을 빌드해서 업로드 했을때 얻을 수 있는 빌드파일의 용량이 너무 차이가 큰것 같아서 해당 이유를 파악하고, 불필요한 것들을 제거한뒤 빌드 용량을 줄이기 위한 작업중에 아래와 같은 방법을 찾을 수 있어서 해당 방법을 소개한다.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한 프로젝트 빌드파일 용량 줄이기는 우선적으로 해당 프로젝트를 빌드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와같이 프로젝트를 빌드하면 Console 창에 빌드 과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Console 에서 오른쪽에 있는 세로로 세워진 ... 을 누르면 Open Editor Log 를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을 클릭하면,
이와같이 Editor.log 파일을 확인할 수 있고, 여기서
Ctrl + F 를 이용해서 Build Report 를 찾으면,
빌드 리포트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여기서 내가 씬에 포함시키지 않았어도 빌드에 포함된 것들을 발견할 수 있고 ( 이래서 빈 씬을 빌드해도 텍스쳐 등이 빌드에 포함되면서 아주 커다란 용량이 되어버리기도 하는 것이다) 여기서 완전히 필요하지 않으면서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것들을 제거하면 된다.
현재 내 프로젝트의 경우
Used Assets and files from the Resources folder, sorted by uncompressed size:
16.0 mb 2.3% Assets/TextMesh Pro/Resources/Fonts & Materials/Maplestory Bold SDF.asset
이 부분을 확인하면 내가 현재 사용하고 있지 않은 폰트를 위한 파일에 16.0 mb 나 빌드에 포함되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파일들을 모두 프로젝트에서 제거해서 용량을 줄이도록 하자.
그리고 애초부터 불필요한 파일을 빌드에 가져와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만약 개발 과정상 불필요해진 경우는 프로젝트 파일에서 즉각적으로 제거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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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ean Build 에 대한 정보 추가
https://jinger.tistory.com/entry/%EC%9C%A0%EB%8B%88%ED%8B%B0-%EB%B9%8C%EB%93%9C-%EC%84%B8%ED%8C%85
위의 링크는 Clean Build 에 대한 정보를 얻은 페이지
기존에는 계속 빌드를 할때마다 추가적으로 드는 시간이 굉장히 짧고 금방 빌드가 되는데,
Clean Build 를 진행하면 시간이 훨씬 오래 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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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or.log 파일이, 지속적으로 build report 가 누적되어서 쌓이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가장 마지막으로 사용한 build report 는 아래 부분에서 찾도록 하자.
그리고 build 할때 변화가 생긴 부분이 없이 빌드해버리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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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ild Report
Information on used Assets is not available, since player data was not rebuilt.
Do a clean build to view the Asset build report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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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같은 메세지가 나오는것으로 보인다.
Clean Build 를 하던지 아니면 Player data 가 rebuilt 되도록 만들자.
현재 빌드에서 불필요하면서 용량이 크게 잡아먹는 요소들을 삭제했으나, 빌드시의 용량은 크게 줄어들지 않았다.
빌드시에 압축이 발생하면서 해당 압축을 통해서 기본적으로는 더 큰 용량이었으나 빌드 후의 용량 차이가 크게 발생하지 않는 것이 아닐까 싶다.
추가적으로 추후에 더욱 더 효율적으로 해당 프로젝트의 용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보고,
나중에는 해당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완전 필요한 것들만 새롭게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옮기는 작업을 고려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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