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를 빌드하고 난뒤에 Open Editor Log 를 통해서 확인하는 Build Report

 

실질적으로 내가 구현한 프로젝트와, 그것을 빌드해서 업로드 했을때 얻을 수 있는 빌드파일의 용량이 너무 차이가 큰것 같아서 해당 이유를 파악하고, 불필요한 것들을 제거한뒤 빌드 용량을 줄이기 위한 작업중에 아래와 같은 방법을 찾을 수 있어서 해당 방법을 소개한다.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한 프로젝트 빌드파일 용량 줄이기는 우선적으로 해당 프로젝트를 빌드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와같이 프로젝트를 빌드하면 Console 창에 빌드 과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Console 에서 오른쪽에 있는 세로로 세워진 ... 을 누르면 Open Editor Log 를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을 클릭하면, 

 

 

이와같이 Editor.log 파일을 확인할 수 있고, 여기서 

Ctrl + F 를 이용해서 Build Report 를 찾으면, 

 

 

 

 

빌드 리포트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여기서 내가 씬에 포함시키지 않았어도 빌드에 포함된 것들을 발견할 수 있고 ( 이래서 빈 씬을 빌드해도 텍스쳐 등이 빌드에 포함되면서 아주 커다란 용량이 되어버리기도 하는 것이다) 여기서 완전히 필요하지 않으면서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것들을 제거하면 된다. 

 

현재 내 프로젝트의 경우 

Used Assets and files from the Resources folder, sorted by uncompressed size:
 16.0 mb  2.3% Assets/TextMesh Pro/Resources/Fonts & Materials/Maplestory Bold SDF.asset

 

이 부분을 확인하면 내가 현재 사용하고 있지 않은 폰트를 위한 파일에 16.0 mb 나 빌드에 포함되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파일들을 모두 프로젝트에서 제거해서 용량을 줄이도록 하자. 

그리고 애초부터 불필요한 파일을 빌드에 가져와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만약 개발 과정상 불필요해진 경우는 프로젝트 파일에서 즉각적으로 제거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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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ean Build 에 대한 정보 추가 

https://jinger.tistory.com/entry/%EC%9C%A0%EB%8B%88%ED%8B%B0-%EB%B9%8C%EB%93%9C-%EC%84%B8%ED%8C%85

 

유니티 빌드 세팅(Build Settings)

서론 유니티 빌드(Build) 세팅을 설정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 성능 최적화를 위해 특정 플랫폼에 맞게 최적화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킨다. 둘째, 다양한 플랫폼 호환성을 보장하

jinger.tistory.com

 

위의 링크는 Clean Build 에 대한 정보를 얻은 페이지 

 

 

 

기존에는 계속 빌드를 할때마다 추가적으로 드는 시간이 굉장히 짧고 금방 빌드가 되는데, 

Clean Build 를 진행하면 시간이 훨씬 오래 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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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ogeon.tistory.com/77

 

[ Unity ] 유니티 빌드 용량을 줄이기 위한 빌드 로그 보는 방법.

1번 방법. Console 창에서 Open Editor Log로 메모장에서 보는 방법 입니다. 이 방법으로 대략적으로 알 수 있지만. 한눈에 쉽게 알 수는 없습니다. 2번 방법. Build Report Inspector을 패키지에 임포트 해서

bogeon.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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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or.log 파일이, 지속적으로 build report 가 누적되어서 쌓이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가장 마지막으로 사용한 build report 는 아래 부분에서 찾도록 하자. 

그리고 build 할때 변화가 생긴 부분이 없이 빌드해버리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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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ild Report
Information on used Assets is not available, since player data was not rebuilt.
Do a clean build to view the Asset build report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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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같은 메세지가 나오는것으로 보인다. 

Clean Build 를 하던지 아니면 Player data 가 rebuilt 되도록 만들자. 

 

현재 빌드에서 불필요하면서 용량이 크게 잡아먹는 요소들을 삭제했으나, 빌드시의 용량은 크게 줄어들지 않았다. 

빌드시에 압축이 발생하면서 해당 압축을 통해서 기본적으로는 더 큰 용량이었으나 빌드 후의 용량 차이가 크게 발생하지 않는 것이 아닐까 싶다. 

 

추가적으로 추후에 더욱 더 효율적으로 해당 프로젝트의 용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보고, 

나중에는 해당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완전 필요한 것들만 새롭게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옮기는 작업을 고려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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